본문 바로가기
전기전자

리액턴스와 인덕턴스에 대한 뜻과 차이점

by 자동차 정보 창고 2024. 5. 13.
반응형

리액턴스란?

리액턴스는 직류의 흐름에 대한 저항을 측정하는 저항과 달리, 전기 회로가 교류의 흐름에 표시하는 저항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리액턴스는 전기 회로에 용량 또는 인덕턴스가 존재함으로써 발생한다.

 

용량성 리액턴스는 회로의 정전용량에 의해 발생하는 교류의 흐름에 대한 반대이다.

옴 단위로 측정되며 AC 주파수에 반비례한다.

용량성 리액턴스의 공식은 Xc = 1/(2µfC)이며, 여기서 f는 헤르츠 단위의 주파수이고 C는 패러즈 단위의 캐패시턴스이다.

 

유도 리액턴스는 회로의 인덕턴스로 인해 발생하는 AC 흐름에 대한 반대이다.

옴 단위로도 측정되며 AC 주파수에 정비례한다.

유도 리액턴스의 공식은 Xl = 2µfL이며, 여기서 f는 헤르츠 단위의 주파수이고 L은 헨리 단위의 인덕턴스이다.

 

저항에 저항을 추가하여 회로 내 교류 흐름에 대한 총 반대를 계산할 수 있는데, 이를 임피던스라고 한다.

임피던스는 옴 단위로 측정되며 크기와 위상을 모두 갖는 복소수이다.

임피던스의 크기는 교류의 흐름에 대한 전체적인 반대이며, 임피던스의 위상은 회로의 전압과 전류 사이의 위상 편이다.

 

인덕턴스란?

인덕턴스 또는 유도 리액턴스는 전기 회로를 통해 흐르는 전류의 변화에 반대하는 전기 회로 구성 요소의 특성이다.

이는 기호 L로 표시되며 헨리 단위로 측정된다.

 

인덕턴스는 와이어의 코일이 있을 때 회로에서 발생하며, 전류가 흐를 때 자기장을 생성한다. 이 자기장은 코일을 통과하는 전류의 변화에 반대하는 에너지를 저장한다.

따라서 구성 요소의 인덕턴스는 자기장에 에너지를 저장하는 능력의 척도이다.

 

구성 요소의 유도 리액턴스는 구성 요소의 인덕턴스와 구성 요소를 통과하는 전류의 주파수에 정비례한다.

고주파에서는 유도 리액턴스가 커져서 구성 요소를 통한 전류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인덕터는 일반적으로 필터링, 타이밍, 임피던스 매칭과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전자 회로에 사용된다.

그것들은 또한 손실을 줄이고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전력 전송 시스템에 사용된다.

 

리액턴스와 인덕턴스에 차이점은?

리액턴스와 인덕턴스는 전기 회로에서 관련된 개념이지만, 동일한 것은 아니다.

 

리액턴스는 회로 구성 요소가 교류의 흐름을 얼마나 반대하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이며, 용량성 또는 유도성일 수 있다.

용량성 리액턴스는 콘덴서에서 발생하며, 성분을 통과하는 전류의 주파수에 반비례한다.

반면에 유도성 리액턴스는 인덕터에서 발생하며, 이는 구성요소를 통과하는 전류의 주파수에 정비례한다.

 

그러나 인덕턴스는 전기 회로 구성 요소를 통해 흐르는 전류의 변화에 저항하는 특성이다.

그것은 회로에 전류가 흐를 때 자기장을 생성하는 와이어의 코일이 있을 때 발생한다.

이 자기장은 코일을 통과하는 전류의 변화에 반대하는 에너지를 저장한다.

 

그러므로 리액턴스는 성분이 교류의 흐름을 얼마나 반대하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인 반면, 인덕턴스는 자기장에 에너지를 저장함으로써 그것을 통해 흐르는 전류의 변화에 저항하는 성분의 특성이다.

인덕턴스는 유도 리액턴스에 기여할 수 있지만, 리액턴스는 커패시터와 같은 다른 구성 요소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